학회소개     학회정관
제 1장 총칙

제1조 (명칭) 본 회는 고령자・치매작업치료학회(이하“본 학회”라 한다)라 칭하며, 영문 표기는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or the Aged and Dementia(약칭: OTAD)라 한다.

제2조 (목적) 본 학회는 고령자와 치매관련 작업치료의 연구를 통하여 고령자와 치매작업치료의 학술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3조 (사무소) 본 학회의 주 사무소는 학회장이 지정한 곳에 두는 곳을 원칙으로 한다.

제4조 (사업)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.
① 학술지 발간사업
② 고령자・치매전문작업치료사 양성교육에 관한 사업
③ 국내외 고령자・치매작업치료 관련 학문교류에 관한 사업
④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


제 2장 회원

제5조 (구성)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, 명예회원으로 한다.

제6조 (회원의 자격) 본 학회의 회원 자격은 아래와 같다.

① 정회원: 고령자와 치매에 관심이 있고 관련분야에 종사하거나 이에 상당하는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학회에 가입하여 회비를 납부한자
② 명예회원: 본 학회의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개인 또는 전체

제7조 (회원의 권리, 의무)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와 의무를 진다.
① 회원은 학회의 운영규정을 준수하고, 학회가 정한 입회금, 회비, 기타 교육 등에 참가할 경우 학회가 정하는 부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.
② 회원은 본 학회가 주관하는 학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.

제8조 (회원의 관리) 전항의 의무를 이행한 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갖는다.
① 운영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발의권, 의결권,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진다.
② 운영규정 제 4조의 사업수행에 참여할 권리를 갖는다.
③ 학회가 발행하는 학회지나 각종 유인물 등을 제공받는다.
④ 회원은 탈퇴 절차를 거쳐 탈퇴할 수 있다.

제9조 (회원의 징계)
① 본 학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자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징계를 내릴 수 있다.


제 3장 임원

제10조 (임원의 종류) 본 학회의 임원은 이사와 감사로 나눈다.
① 회장 1인
② 부회장 1인
③ 이사 30인 이내
④ 감사 2인

제11조 (임원의 자격) 임원의 자격은 학회 정관에 의한 회원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자로 한다.

제12조 (임원의 직무)
①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,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되어 회무를 총괄한다.
② 이사는 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학회의 각종 업무를 의결, 분장, 운영하며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업무를 수행한다.
③ 감사는 재산상황, 이사회의 운영과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며 부당한 점이 있을 때, 이사회,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.

제13조 (임원의 선임) ① 학회의 회장,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.
② 임명직 이사는 회장의 추천에 의해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.

제14조 (임명직 이사의 해임) 임명직 이사가 다음 각 1에 해당할 때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한다.
①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징계 처분되었을 때
② 학회의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한 때
③ 임원으로서 직무를 태만히 할 때

제15조 (임원의 보선) 학회의 임원 중에서 결원이 발생한 경우에는 그 결원일로부터 2월 이내에 보선하여야 한다. 다만, 학회의 업무수행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차기 총회까지 그 보선을 연기할 수 있다.

제16조 (임원의 임기)
① 회장, 임명직 이사, 감사는 각각 3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. 다만, 제15조의 규정에 의하여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②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더라도 차기임원이 선출될 때까지는 그 직무를 계속 수행하여야 한다.


제 4장 총회

제17조 (구성 및 의결정족수)
① 학회는 최고 의결기관으로 총회를 둔다.
②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여 개최한다.
③ 정기 총회는 연 1회 정기학술대회 기간 중에 회장이 소집하고, 임시총회는 정회원의 1/3이상의 요구가 있거나, 감사의 요구에 따라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.
④ 총회는 출석인원으로 성립되고 모든 의결은 참석인원의 과반수로 의결한다.

제18조 (총회의 의결사항)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.
① 학회 해산에 관한 사항
②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
③ 회장단, 감사의 선출에 관한 사항
④ 임명직 이사의 인준에 관한 사항
⑤ 예산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
⑥ 주요 사업계획 승인에 관한 사항
⑦ 이사회에서 부의하는 사항

제 5장 이사회

제19조 (구성 및 의결정족수)
① 학회는 회무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 의결하기 위하여 이사회를 두고 회장이 그 의장이 된다.
②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며,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제20조 (이사회의 개최)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한다.
1) 정기이사회는 매년 1회 회장이 소집하여 개최한다.
2) 임시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을 때에 회장이 소집하여 개최한다.
① 회장이 이사회의 소집이 필요하다고 요구한 때
② 재적이사 3분의 1이상 또는 감사가 감사결과를 보고하기 위하여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한 때
3) 이사회의 소집은 회의개최 15일전에 그 회의의 목적, 의결사항 또는 보고사항, 일시 및 장소 등을 기재한 서면에 의하여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
제21조 (이사회의 의결사항)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.
① 총회에서 위임받는 사항
②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
③ 사업계획 수립 및 집행에 관한 사항
④ 예산 결산서 작성에 관한 사항
⑤ 총회에 부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
⑥ 기타 주요 사항


제 6장 편집위원회

제22조 (구성)
① 이사회에서는 본 학회의 학회지 발간을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.
②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 1인, 편집위원 5인 이상으로 구성한다.
③ 본 학회 편집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, 논문의 성격에 따라 임시 위원을 선정할 수 있다.

제23조 (자격)
① 편집위원장은 학회 회원 중에 회장이 추천하여 이사회에서 의결한다.
② 편집위원은 학회 회원 중에 편집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한다.

제24조 (임무)
① 편집위원회는 1년에 2회 학회지를 발간한다.
② 학회지의 발간 시기는 매년 4월 30일, 11월 30일을 원칙으로 한다.
③ 편집위원회는 논문투고 및 논문심사를 위한 규정을 별도로 둔다.
④ 발행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회지 발행 업무를 관할한다.


제 7장 재정 및 회계

제25조 (재원) 학회의 재정은 다음 각 호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.
① 입회비
② 회비
③ 교육비
④ 기타 수입금

제26조 (자산관리 및 예산집행)
① 학회의 자산은 회장 책임 하에 금융기관에 예금하고 관리 운영하며, 승인 및 예산 규정에 따라 집행하며, 그 밖의 중요한 예산은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집행한다.


제 8장 징계

제27조 (징계) 회원으로써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의결로써 경고, 견책, 자격정지, 또는 그 이상의 적응한 징계를 취한다.
① 본회의 명예를 훼손한 자
② 소정의 회비를 2년간 체납한 자
③ 회원으로써 부여된 의무를 태만하게 여기는 자


제 9장 사무국

제28조(사무국 및 직원) 본회의 사무를 집행하기 위해 사무국을 둘 수 있으며, 유급 또는 무급직원(아르바이트 학생)을 둘 수 있다.


제 10장 보칙

제1조 (학회해산)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회원 4분의 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해산한다.

제2조 (학회 해산 시 재산처리) 본 학회가 해산할 때 잔여재산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본 학회와 유사한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에 기증한다.

제3조 (서면결의) 본회의 의결사항 중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은 서면결의를 할 수 없다. 다만 이외의 의결사항은 서면결의 할 수 있다.

제4조 (준용) 본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 중 사단법인에 관한 규정과 보건복지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을 준용한다.


부칙

본 회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의한다
본 회칙은 200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
본 회칙은 2007년 9월 8일부터 시행한다.
본 회칙은 2008년 4월 24일부터 시행한다.